Notice & Events

[입시] 자주하는 질문 모음_SOP작성요령, STP학생모집직군, 지도교수, 추천서, 영어성적, 경쟁률
Writer 관리자 Created 2015.07.09 Views 16110
- 공지사항 입니다.

* 입시 관련 자주하는 질문
 
1) SOP 국/영문 작성 요령
-> 국문과 영문의 내용이 완전히 동일하지 않아도 되므로(즉, 직역의 의미가 아님), SOP 작성에 필요한 내용(자기소개, 학업계획, 지원동기, 전공적합성 등)을 잘 구성하시어 작성해 주시길 바랍니다.
 
2) STP 학생모집 직군 (KAIST장학생/일반장학생)
-> KAIST의 학생구분은 크게 세 가지 "국비, KAIST장학생, 일반장학생"으로 구분됩니다.
과학기술정책대학원은 현재 KAIST장학생과 일반장학생 두 직군으로 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STP의 KAIST장학생은 국비장학생과 동일한 장학혜택을 받고 있습니다.(석사학자금, 박사조교수당 지원 등)  
일반장학생 석사과정 정책 관련 분야 2년 이상, 박사과정의 경우 3년이상 실무경험이 있는 재직자여야 합니다. 
 
3) 지도교수
-> STP의 경우 입학한 첫 학기 말 즈음 지도교수 선정을 위해 자체적으로 마련한 절차를 밟습니다. 교원 개별 lab 체계가 아니고 통합 lab 으로 운영되므로 입학 전에 지도교수를 확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학과장님을 기재해 주시거나 희망 지도교수가 있을 경우 자유롭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박사과정도 동일한 절차를 통해 첫 학기 말에 지도교수를 확정하게 됩니다.
 
4) 추천서
-> 석사는 권장사항이며 박사는 필수 제출입니다. (과학기술정책대학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의 경우 추천서를 제출하지 않음.)
추천서는 자유양식에 작성하시면 되고, 추천인이 서명하여 추천서를 입학처로 우편송부하거나 아래의 주소로 직접 이메일 발송하면 됩니다.
이메일수신처: "adm_graduate" <adm_graduate@kaist.ac.kr>
 
5) 영어성적
-> 2016년 봄입학전형부터 대학원 입시 조건부합격제가 폐지되었으며 응시자격 요건에 명시된 영어성적을 보유하지 못한 학생은 지원자체가 불가합니다.
(즉 입시 지원 시점에 영어성적 기준점 이상을 취득한 상태여야 하며 온라인 원서접수 마감일 이후 발표되는 성적은 인정하지 않음.)                       
* 영어성적 기준점
-> IBT TOEFL 83 / PBT TOEFL 560 / CBT TOEFL 220 / TOEIC 720 / TEPS 599 / IELTS 6.5 이상
* 영어성적 제출 면제
->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에 소재한 대학(원)에서 학위를 취득했거나 취득 예정인 지원자는 영어성적 제출을 면제함 (한국대학과 영어 모국어 국가의 복수학위취득자의 영어성적 제출 면제 관련해서는 입학처에 문의 바람).
(모국어 사용 국가 : 가이아나, 뉴질랜드, 미국, 아일랜드,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이상 7개국을 학교에서 공식 인정하고 있음.)
-> 서류 마감일 기준 KAIST 재학생 중 대학원과정 입시에서 영어성적을 제출하여 인정받았던 지원자는 영어성적 제출을 면제하며 기졸업생은 면제 대상자가 아님.)      
 
6) 경쟁률
-> 경쟁률은 학교 입학정원 운용방식에 의거 산정되지 않으며(배수에 따른 입학정원을 정해두지 않고 총정원제로 운영), STP는 TO에 관계없이 지원자의 적합성 등 자체 심사기준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므로 매학기 합격생 규모가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