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 Events

KAIST-NYU Digital Governance Forum 디지털 거버넌스 포럼
Writer 관리자 Created 2022.10.28 Views 53

'KAIST-NYU 디지털 거버넌스 포럼'이 10월 28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은 지난 9월 미국 현지에서 뉴욕대(NYU) 주최로 열린 '디지털 비전포럼' 취지를 이어가며, 디지털 전환 시기를 맞아 글로벌 난제 해결을 위한 국제연대의 장을 만들고, 새로운 거버넌스를 모색하자는 양교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이광형 KAIST 총장과 앤드류 해밀턴 NYU 총장이 기조연설을 한 이번 포럼에서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박경렬 교수와 김소영 4차 산업혁명 정책센터장이 주제발표자로 나섰다. 

박경렬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는 '보다 포용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라는 주제로 새로운 디지털 거버넌스의 핵심은 혁신기술뿐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참여와 조화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평면적인 '테크놀로지 지정학'을 넘어서 디지털 전환에 바탕을 둔 입체적 국제연대의 중요성을 제기하였다.

김소영 KAIST 4차 산업혁명 정책센터장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와 거버넌스, 한국의 사례'를 주제로 현 정부의 디지털 플랫폼 전략에 대해 논하고 기존의 정부 거버넌스를 뛰어넘는 선도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과학기술 윤리 분야 세계 석학인 매튜 리아오 NYU 교수는 '인공지능과 윤리: 보다 안정적인 규범체계를 위해'를 주제로 AI 기술발전에 따른 다양한 윤리적 이슈를 설명하면서 기술과 사회윤리가 조화할 수 있는 규범체계를 제안하였다.

제이슨 알포드 세계은행 한국사무소 소장은 '디지털 거버넌스와 글로벌 발전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디지털 시대를 맞은 정부의 변화하는 역할을 투명성과 정부 효율성 관점에서 정리하며, 국제기구의 다양한 디지털 혁신 사례를 통한 글로벌 발전 전략을 설명하였다. 



각 주제발표와 이동만 공대학장을 좌장으로 한 디지털 전환기 거버넌스에 대한 패널토론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VlxyCaRwjU (Korean) 

https://www.youtube.com/watch?v=Vs31i7BtfEw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