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 Events

STP 국제정치학회 특별세션 개최
Writer 관리자 Created 2022.12.07 Views 191
- 공지사항 입니다.

 
 
 
우리 대학 과학기술정책대학원(원장 최문정)이 지난 2일,  2022년 국제정치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과학기술외교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패널세션을 주최했다. 
 
국제정치경제와 과학기술의 접점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디지털 전환, 글로벌 팬데믹, 기후위기 등 국제 사회와 인류의 미래에 과학기술이 핵심적 열쇠를 쥔 이슈가 외교의 화두가 되면서 과학기술외교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국가 경제 및 안보를 위한 기술주권 확보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초국가적 도전을 함께 풀어가기 위해서는 과학기술혁신과 글로벌 외교안보 협력이 시너지를 발휘해야 할 때이다. 이를 위한 학술적, 정책적 논의장의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는 바, 과학기술외교의 과제와 중장기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자리가 마련됐다.
 
    
 
최문정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장의 환영사로 세션이 시작되었으며 박경렬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한국의 과학기술 외교의 현재와 미래 과제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첫 번째 발표자인 김승환 포항공대 물리학과 교수는 '과학기술외교와 미래'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유준구 국립외교원 교수는 '기술지정학 시대의 과학기술외교의 현안과 과제'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으며, 심상민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기후위기와 과학기술외교'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어 패널토론에서는 배영자 건국대학교 정지외교학과 학과장, 정기원 외교부 기후환경외교국 에너지과학외교과장, 김소영 KAIST 한국4차산업혁명정책센터장이 전문가 토론을 펼쳤다.